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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벤츠·테슬라·현대·기아 등 4개 자동차 제조사의 자발적 리콜 발표

by 더불어숲 2025.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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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23일,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기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테슬라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11개 차종 343,25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리콜 대상 차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대자동차: 포터II EV, 넥쏘
  •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봉고III EV
  •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S 580 4MATIC, Maybach S 580 4MATIC
  • 테슬라코리아: 모델Y, 모델3

 

각 차종별 리콜 사유와 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조사 차종 리콜 사유 대상 대수
현대자동차 포터II EV 등 2개 차종 12V 배터리 센서 설계 오류, 비상점멸표시등 스위치 내구성 부족 141,125대 (포터II EV), 19,830대 (넥쏘)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등 2개 차종 바디도메인 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오류 89,598대 (쏘렌토 하이브리드)
봉고III EV 등 2개 차종 12V 배터리 센서 설계 오류 86,204대 (봉고III EV)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S 580 4MATIC 등 2개 차종 엔진 컨트롤 유닛 소프트웨어 오류 4,068대 (S 580 4MATIC)
테슬라코리아 모델Y 등 2개 차종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소프트웨어 오류 2,425대 (모델Y)

 

자동차 소유자는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여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제조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릴 예정입니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각 제조사 고객센터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 080-200-6000
  • 기아: 080-200-2000
  •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080-001-1886
  • 테슬라코리아: 080-617-1399

이번 리콜 조치는 자동차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안전한 운행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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