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험물 기능장/위험물의 연소 및 소화

위험물 기능장 이론 및 실기시험 대비 반드시 암기해야 할 다원자(원자단) 이온 및 암기법

by 더불어숲 2022. 3. 2.

위험물 기능장 이론 및 실기시험 대비 반드시 암기해야 할 다원자(원자단) 이온 및 암기법

 

다원자 이온이란 여러 개의 원자가 서로 뭉쳐서 하나의 이온처럼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즉 분자와 같은 형태로 결합되어 있지만 마치 하나의 원자처럼 행동하는 이온을 말한다

 

꼭 암기해야 할 주기율표

상기 원소주기율표에 '이온수'라고 표기되어 있다. 각 이온들은 이온수와 매칭이 되어 있다. 예를 들어 수소를 보자. 수소는 1족 원소이다. 표에 보면 1족은 이온수가 +1로 표기되어 있다. 이것은 1족은 이온수가 +1가라는 말이다.

 

이런 논리대로라면 마그네슘은 어떻게 될까? 맞다. 2족 원소이므로 +2가가 된다. 플루오린화 이온은 7족 이므로 -1가가 된다. 이렇게 쉬운 것을 모르고 있으면 화학식을 만들 때 아주 어려울 수 있다. 심하게 말하면 화학식을 만들 수 없게 되어 문제를 풀 수도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위험물 기능장 자격증 취득이 목표라고 한다면 원소주기율표와 다원자 이온은 반드시 암기하고 있어야 한다. 사실 표현은 암기라고 했지만 이해하고 있으면 되는 부분이다. 암기인지 이해인지 좀 더 공부해 보자.

 

단, 다원자이온(원자단)이 있는 이온 결합 화합물의 산화수 즉, 원자가는 좀 다름에 주의해야 한다. 아래는 반드시 암기해야 할 다원자 이온(원자단)의 이온식 및 원자가이다.

 

★ 반드시 암기해야 할 다원자 이온(원자단)의 이온식 및 원자가

 

★ 다원자 이온 이온결합화합물 산화수 암기법

   다원자이온(원자단)이 있는 이온 결합 화합물의 산화수를 쉽게 암기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에 설명한다. 다원자 이온 산화수 암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다원자 이온 산화수

 

위험물 기능장 이론 및 실기시험 대비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암기해야 할 다원자(원자단) 이온 중 이온결합화합물의 산화수 즉, 이온수 암기법도 어렵지 않다. 자세히 보면 규칙이 보일 것이다. 즉, 규칙만 알고 있으면 된다.

 

인산의 인산이온은 -3가이다. 3가인 이유는 수소가 3개이기 때문이다.

수소는 1족 원소이므로 이온수는 +1을 갖는다.

 

염화암모늄의 암모늄 이온은 +1가이다. 염소는 7족 원소로 -1가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한 가지 집고 넘어갈 것은 부호가 바뀌어 올라간다는 것을 눈치채고 있어야 한다.

 

이온 결합 화합물의 산화수는 이온결합화합물 화학식을 암기하면 더욱 편하게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황산, 인산, 질산 이렇게 화합물을 알고 있으면 화학식도 쓸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수소 값만 부호를 바꾸어 위로 올리면 그 값이 산화수가 된다.

 

​일반화학을 제대로 공부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그러므로 딱 필요한 부분만 선택적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시험문제 푸는데 큰 문제는 없으리라 본다. 더불어 이론 및 실기 시험에서 출제율이 높기 때문에 위험물 기능장 자격증 취득을 원한다면 반드시 암기해야 할 내용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