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험물 기능장/위험물의 연소 및 소화

주요 위험물의 인화점(Flash Point), 발화점(Ignition Point), 연소점(Fire Point), 인화점과 발화점의 차이점, 인화점과 발화점 암기법

by 더불어숲 2022. 3. 1.

주요 위험물의 인화점(Flash Point), 발화점(Ignition Point), 연소점(Fire Point), 인화점과 발화점의 차이점, 인화점과 발화점 암기법

위험물 기능장 시험을 준비하면서 위험물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가장 중요합니다. 위험물 특성 중 인화점, 연소점, 발화점은 위험물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인자입니다. 그렇기에 인화점, 연소점, 발화점에 대한 용어 정의를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주요 위험물에 대한 인화점과 발화점은 꼭 암기해 두어야 합니다. 이것이 위험물 기능장 자격증 취득을 하는데 지름길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1. 인화점 (引火點, Flash Point)

   인화점은 외부로부터 불씨를 접촉하여 연소를 개시할 수 있는 최저온도로서 가연성증기를 발생할 수 있는 온도를 말한다. 즉, 인화가 일어나는 최저의 온도이다. 인화점은 주로 상온에서 액체상태로 존재하는 인화성 물질의 연소하기 쉬운 상태의 정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불꽃(점화원)에 의해 불이 붙는 최저 온도

   착화원에 의해 불이 붙기 시작하는 온도

   폭발범위 하한 값에 도달되는 온도

 

2. 연소점 (燃燒點, Fire Point)

  가연성 액체나 고체를 공기 또는 산소 중에서 가열하였을 때, 점화원에 의해 발화되어 지속적으로 연소가 진행되는 최저 온도를 연소점 또는 화염점이라고 한다. 인화점과는 다르게 연소가 진행되는 온도로 일반적으로 인화점보다 5~10 정도 높으며, 인화점이 100 이하인 경우 차이가 거의 없다.

 

   점화원 제거해도 지속적으로 발화되는 온도

   연소가 지속적으로 확산될 수 있는 최저 온도

   한번 발화된 후 연소를 지속시킬 수 있는 충분한 증기를 발생시킬 수 있는 최소 온도

   인화점보다 약 5 ~ 10℃ 높다

 

3. 발화점 (發火點, Ignition Point)

   발화점(착화점, 착화온도, 발화온도)은 자기 스스로 연소를 시작하는 최저온도로서, 공기 중에 놓여있는 연료가 가열되어 불씨를 접촉하지 않아도 연소를 개시할 수 있는 최저온도를 말한다. 발화온도가 낮다는 것은 연소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한다. 발화점은 물질을 가열하는 용기의 표면상태, 가열속도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압력에도 큰 영향을 받는다. , 높은 압력 하에서 발화도가 저하하는 경향이 있다.

 

   점화원 없이 스스로 발화되는 최저 온도

   열을 가했을 때 발화되는 최저 온도

   외부에서 가해지는 열에너지에 의해 스스로 타기 시작하는 온도

 

4. 인화점과 발화점의 차이점

   인화점은 발생된 증기에 외부로부터 불씨를 붙여주어 불이 붙는 온도이고, 발화점은 외부의 불씨 없이 연료의 온도가 상승하여 불이 붙기 시작하는 온도를 말한다. 즉 인화점은 불씨가 존재해야 하고, 발화점은 불씨가 존재하지 않아도 불이 붙는 최저온도를 말한다.

5. 온도가 높은 순서

      인화점 < 연소점 < 발화점

 

6. 주요 위험물의 인화점 및 발화점 (암기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