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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이슈 및 정보/라이프

👂 들리는 책, 만족도는 왜 안 들리지? 🤔 오디오북(밀리의 서재, 스토리텔, 윌라 오디오북) 시장의 빛과 그림자

by 더불어숲 2024. 10. 30.

"눈으로 읽는 시대는 갔다! 이젠 귀로 듣는다!"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것이 가능해진 시대, 독서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출퇴근길, 운전 중, 잠들기 전...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책을 '듣는' 오디오북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죠. 하지만 빛이 강하면 그림자도 짙어지는 법일까요?

 

최근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급성장하는 오디오북 시장 규모에 비해 소비자 만족도는 그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과연 소비자들은 오디오북 서비스의 어떤 부분에 만족하지 못하는 걸까요?  그리고 오디오북 시장이 진정한 '귀의 황금시대'를 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요?

 

지금부터,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디오북 시장의 현주소를 낱낱이 파헤쳐 보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해 보겠습니다.

 

 

1. 조사 개요

    ① 조사대상

        오디오북 서비스(상위 3개 사업자: 밀리의 서재, 스토리텔, 윌라 오디오북 ) 이용경험자 823명

        최근 1년여 이내('21.1.~조사시점('22.5.11.))에 오디오북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오디오북 구독형 월정액제 서비스 운영하는 사업자로 한정함)

 

    ② 조사방법

        온라인 설문조사('22.5.11. ~ 5.18.)

 

    ③ 조사개요

        만족도는 부문별 가중 평균 적용(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 수준에서 표본오차 ±3.41% p

출처: 소비자24

 

 

2.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구분 종합만족도 3대 서비스품질 부문 만족도(3.47점) 서비스상품 서비스체험 포괄적 전반적 만족도 만족도(3.46점) 기대 대비 만족도 이상 대비 만족도
전체 3.47 3.52 3.45 3.45 3.55 3.42 3.41

 

     1) 3대 부문 만족도

            ① 서비스품질 만족도: 3.52점으로 가장 높았음

            ② 서비스상품 만족도: 3.45점으로 비교적 낮았음

            ③ 서비스체험 만족도: 3.45점으로 비교적 낮았음

 

     2) 포괄적 만족도

            ① 전반적 만족도: 3.55점

            ② 기대 대비 만족도: 3.42점

            ③ 이상 대비 만족도: 3.41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음

 

 

 

3. 주요 세부 요인별 만족도

주요 부문 구분 주요 구성요인 밀리의 서재 스토리텔 윌라 오디오북 전체
서비스 품질 만족도 효율성 3.66 3.53 3.59 3.6
서비스 상품 만족도 가격 3.21 3.22 3.27 3.24
서비스 상품 만족도 재생기능 3.74 3.59 3.69 3.68

 

   ① 서비스품질의 효율성은 밀리의 서재(3.66점), 윌라 오디오북(3.59점), 스토리텔(3.53점) 순으로 높았음

   ② 서비스상품의 재생기능은 밀리의 서재(3.74점), 윌라 오디오북(3.69점), 스토리텔(3.59점) 순으로 높았음

   ③ 서비스상품 만족도의 가격 요인은 업체별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음

 

 

4. 오디오북 서비스의 소비자의 피해 경험

유형 비율 (%)
무료체험 후 고지 없이 결제 41.5
제공 서비스 미흡 31.1
제공 시스템 미흡 31.1
구독 취소·중도해지 거부 24.5
해지 후 환불 지연 18.9
서비스 미제공 17

 

   전체 응답자 중 12.9%(106명)가 소비자 피해를 경험했으며, 주요 소비자 피해 유형은 '무료체험 후 고지 없이 결제(41.5%)'가 가장 많았고, '제공 서비스 미흡(31.1%)', '제공 시스템 미흡(31.1%)', '구독 취소·중도해지 거부(24.5%)', '해지 후 환불 지연(18.9%)', '서비스 미제공(17.0%)'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소비자24

 

 

5. 오디오북 서비스의 개선 의견

순위 문항 점수
1 선택할 수 있는 요금제가 다양해져야 한다 4.13
2 오디오북의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어야 한다 4.12
3 같은 책이라도 다양한 나레이터가 제작한 오디오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98
4 오디오북 이외에 다양한 콘텐츠(예:전자책, 영화, 음원 등)가 제공되어야 한다 3.85
5 구독형뿐만 아니라 개별 콘텐츠 구매도 가능해야 한다 3.82
6 오디오북의 추천 기능이 더 정교화 되어야 한다 3.73
7 오디오북 플랫폼은 나의 독서 기록을 더 잘 관리해주어야 한다 3.7
8 독서습관 만들기, 자기계발 등 관련 부가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 3.64
9 오디오북 이용 메뉴 구성이나 플랫폼 디자인이 개선되어야 한다 3.53
10 오디오북 플랫폼에서 이용자 간 소통 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 3.45

 

   오디오북 플랫폼의 주요 개선 의견으로는 요금제 다양화(4.13점), 오디오북 콘텐츠 업데이트(4.12점), 다양한 내레이터(3.98점), 오디오북 이외 콘텐츠 제공(3.85점), 개별 콘텐츠 구매 기능 제공(3.82점), 추천 기능 정교화(3.73점), 독서 기록 관리(3.70점) 등이 있습니다.

출처: 소비자24

 

 

6. 오디북 서비스에서 소비자가 선호하는 장르와 이용 시간대

출처: 소비자24

① 오디오북 서비스에서 소비자가 선호하는 장르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오디오북 장르는 **소설(53.7%)**입니다. 다음으로 자기계발(16.3%), 시/에세이(7.4%), 인문/철학/역사(6.2%) 순으로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② 오디오북 서비스 이용 시간대

오디오북 서비스의 주 이용 시간대는 **밤 시간(21시~자정 이전)이 30.1%**로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으로 저녁시간(17~21시) 19.4%, 이른 아침(오전 9시 이전) 17.0%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오디오북에만 집중하는 경우는 8.5%에 불과했고, 출퇴근 및 통학 시간, 잠자리에 들기 전, 집안일을 하는 중 등 멀티태스킹을 하면서 오디오북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오디오북의 특성상 다른 활동을 하면서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반영된 결과로 보입니다.

 

 

 

7. 결론 및 발전 방향

   1) 조사 결과 요약

       ① 3개 오디오북 서비스(밀리의 서재, 스토리텔, 윌라 오디오북)의 종합 만족도는 3.47점으로 나타났습니다.

       ②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3.52점으로 가장 높았고, 가격 만족도는 3.24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③ 소비자 피해 경험은 12.9%로, 주요 유형은 무료 체험 후 고지 없는 결제였습니다.

       ④ 개선 의견으로는 요금제 다양화, 콘텐츠 업데이트, 내레이터 다양성 등이 제시되었습니다.

       ⑤ 선호 장르는 소설, 자기계발 순이며, 멀티태스킹하며 밤 시간대에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업체별 선호도 및 이유

       ① 밀리의 서재는 효율성(3.66점)과 재생 기능(3.74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② 스토리텔은 특별히 높은 점수를 받은 부문은 없었지만, 다양한 장르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③ 윌라 오디오북은 효율성(3.59점)과 재생 기능(3.69점)에서 밀리의 서재와 비슷한 수준의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3) 오디오북 시장 발전을 위한 제언

       ① 다양한 요금제 도입:

           소비자의 지불 의사 금액과 선호하는 콘텐츠 이용 방식을 고려하여 다양한 요금제를 제공해야 합니다.

       ② 콘텐츠 업데이트 및 다양성 확보:

            소비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장르의 오디오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다양한 내레이터를 통해 콘텐츠의 질을 향상해야 합니다.

       ③ 소비자 피해 예방 노력 강화:

           무료 체험 후 고지 없는 결제 등의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 개선 및 소비자 보호 정책을 강화해야 합니다.

       ④ 플랫폼 개선 및 기능 강화:

            이용자 친화적인 플랫폼 디자인, 정교한 추천 기능, 독서 기록 관리 기능 등을 개선하고, 멀티태스킹 환경을 고려한 플레이어 기능을 개발해야 합니다.

       ⑤ 소비자 니즈 반영:

           소비자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분석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고,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해야 합니다.

 

    4. 결론

오디오북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며,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양한 요금제 도입, 콘텐츠 다양성 확보, 소비자 피해 예방, 플랫폼 개선 등을 통해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고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붙임. 오디오북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 결과.pdf
4.6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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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및 그림 출처: 소비자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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