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연설비 송풍기 검사 및 풍량 기록 방법 _ 특별피난계단 계단실 및 부속실 제연설비
제연설비 송풍기 검사를 통해 ① 현장에서 시스템 조정이 완료되면 방연풍속 측정상태에서 송풍량을 측정함으로 설계도서와 비교하여 설계적정성 여부의 판단이 가능하다. ② 장기적으로 실제 현장의 시스템 성능평가 축적으로 성능 및 기술기준 개선이 가능하다. ③ 송풍량과 방연풍량을 비교하여 건물의 누설량을 예측 할 수 있다. ④ 측정 전류값과 송풍기 특성곡선을 비교하여 송풍계통 이상 유무를 점검할 수 있다.
Ⅰ. 제연설비 송풍기 검사 방법
1. 제연구역과 옥내 간 차압 측정
제연구역과 옥내 간 차압은 전 층 측정을 원칙으로 하되, 계단실 가압 하는 경우 급기 댐퍼가 설치된 층만 측정할 수 있다.
2. 제연구역 전 층 방화문 개방력 측정
제연구역 방화문이 모두 닫힌 상태에서 전 층 제연구역의 옥내 방화문 개방력 측정을 원칙으로 한다. 단, NFSC 501A 제5조 1호 및 3호에 해당하는 경우 옥내 및 계단 방화문의 개방력을 모두 측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방연풍속
① 송풍기에서 가장 먼 층을 기준으로 제연구역 1개층 (20층 초과 시 연속되는 2개 층) 제연구역과 옥내 간 측정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시 그 이상으로 할 수 있다.
② 방연풍속은 최소 10점 이상 균등 분할하여 측정하며, 측정시 각 측정점에 대해 제연구역을 기준으로 기류가 유입(-) 또는 배출(+) 상태를 측정지에 기록한다.
③ 유입공기배출장치(있는 경우)는 방연풍속을 측정하는 층만 개방한다.
④ 직통계단식 공동주택은 방화문 개방층의 제연구역과 연결된 세대와 면하는 외기문을 개방할 수 있다.
4. 비개방층 차압
① 비개방층 차압은 "3호 방연풍속”의 시험 조건에서 방화문이 열린층의 직상 및 직하층을 기준층으로 하여 5개 층마다 1개소 측정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시 그 이상으로 할 수 있다.
② 20개층 까지는 1개소만 개방하여 측정한다.
③ 21개층 부터는 2개소를 개방하여 측정하고, 동일층의 방화문을 2개소 중 1개소만 개방하여 추가로 측정한다.
5. 유입공기 배출량
① 기계배출식은 송풍기에서 가장 먼 층의 유입공기 배출댐퍼를 개방하여 측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기타 방식은 설계조건에 따라 적정한 위치의 유입공기 배출구를 개방하여 측정하는 것을 칙으로 한다.
6. 송풍기 풍량 측정
① "3호 방연풍속"의 시험 조건에서 송풍기 풍량은 피토관 또는 기타 풍량측정 장치를 사용하고, 송풍기 모터의 전류, 전압을 측정한다.
② 이 때 전류 및 전압 측정값은 동력제어반에 표시되는 수치를 기록할 수 있다.
Ⅱ. 송풍기 풍량 측정 기록
1. 일반사항
① 풍량 측정점 선정 방법
풍량 측정점은 덕트 내의 풍속, 시공상태, 현장 여건 등을 고려하여 송풍기의 흡입측 또는 토출측 덕트에서 정상류가 형성되는 위치를 선정한다. 일반적으로 엘보 등 방향전환 지점 기준 하류 쪽은 덕트직경(장방형 덕트의 경우 상당지름)의 7.5배 이상 상류 쪽은 2.5배 이상 지점에서 측정하여야 하며, 직관길이가 미달하는 경우 최적위치를 선정하여 측정하고 측정 기록지에 기록한다.
② 피토관 측정시 풍속
③ 풍량 계산
Q = 3,600 VA (Q : 풍량 m3/h, V : 평균풍속 m/s, A : 덕트 단면적 m2) (관점 20)
2. 송풍기 풍량 측정 위치
송풍기 풍량 측정 위치는 측정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안전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3 동일면적 분할법 사례 (관점 20)
① 원형덕트 또는 송풍기 흡입구 피토관 이송 측정점(동일면적 분할법)
② 장방형 덕트 피토관 이송 측정점(동일면적 분할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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